회원가입

변혁정치

> 변혁정치

한신대 구성원들은

민주적인 대학을 원한다

 

불꽃경기

 

53-현장_한신대총장직선제쟁취투쟁.jpg

 

 

총장직선제 쟁취를 위한 한신대 투쟁이 2년을 향해 가고 있다. 투쟁의 발단은 신자유주의적 대학구조조정 정책으로 학내 구성원과 갈등이 끊이지 않았던 채수일 전 총장의 돌연사임으로 비롯되었다. 4자협의회(교수. 학교당국, 직원, 학생 4주체의 협의기구)를 중심으로 한 한신대 구성원들은 총장 공백의 혼란을 총장직선제를 통한 민주적 총장선출로 해결하고자 하였다. 교수, 학생을 중심으로 총투표에 대한 논의가 오랜 시간 지속되었고 한신대 역사상 유례없는 총장후보 선출 총투표가 실시되었다.

 

이사회의 학내 구성원 무시와 독단

총투표에는 2,000명이 넘는 학생들이 참여했다. 투표 결과 2, 3, 4위의 득표율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득표율을 기록한 1위 후보가 나왔다. 하지만 이사회는 추천받은 1, 2위 후보 중 총장을 선출하던 그간의 관행을 깨고, 3위 후보를 총장으로 선출했다. 이에 반발한 학생들은 이사회가 열리던 회의실을 찾아가 어째서 3위 후보를 총장으로 선출하셨습니까?”라고 이사진에 질의했으나, 이사들은 착하다”, “마음씨가 좋다는 둥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답변으로 일관했다. 분노한 학생들은 이사들을 그대로 돌려보낼 수 없었다. 대치가 시작되자 이사회 측은 학생들이 자신들을 감금하고 있다며 경찰에 신고했다. 이내 경찰이 출동했고 학교 앞은 소방차와 경찰버스로 가득찼다. 다행히 물리적인 진압으로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그 여파로 24명의 학생들에 대한 강도 높은 경찰조사가 이후 진행되었다. 그 과정에서 학교당국이 경찰에 학생들의 신원을 파악한 자료를 넘긴 사실이 확인되기도 했다. 이같은 학교당국의 반인권적인 학생사찰 결과 학생 5명이 검찰에 기소되어 지금까지도 재판이 진행 중이다.

2016331일 이후 투쟁의 열기는 더욱 타올랐다. 이사회 퇴진과 총장 재선출을 요구하며 교수, 동문, 학생이 함께 강고하게 투쟁했다. 이 투쟁에 힘입어 2016929일 기독교 장로회 101회 총회에서 강성영 총장서리의 인준이 부결되는 결과를 만들어냈다. 그러나 이후 투쟁은 만만치 않았다. 더구나 이사회의 폭거 문제가 제대로 정리되지 않으면서 학내 구성원들의 투쟁은 장시간 지지부진한 상황에 처했다. 이는 단순히 투쟁역량이 부재한 탓이라기보다, 이사회 퇴진과 총장 재선출이 가져올 변화를 구체적으로 그려내지 못한 것이 원인이었다.

해가 바뀌고 총학생회 보궐선거에서 교육투쟁을 주도했던 학생들이 당선되면서 상황은 급진전되었다. 4자협의회에서의 지루한 논의과정이 있긴 했지만 마침내 3(교수):1(직원):1(학생)이라는 투표 반영 비율을 쟁취했다. 총장 선출 규정안 또한 만들어 학내 구성원들이 민주적으로 총장후보자를 뽑을 수 있는 구조도 만들었다.

그러나 이사회는 4자협의회에서 만든 총장 선출 규정안을 반려했다. 이윽고 학내 구성원들과 합의 없는 총장 선출을 계속 시도하던 중, 개강 직후인 98일까지 총장후보자를 투표해서 올리라는 황당한 요구를 하기에 이른다. 이를 학내 구성원들이 거부하자, 지난 912일 이사회를 강행해 연규홍 교수를 총장으로 선출한 것이다. 비민주적으로 선출된 총장을 인정할 수 없었던 학생들은 총장실을 폐쇄하고, 본관 앞에서의 천막 농성에 돌입했다. 9월 중순 열리는 기독교장로회 총회에 총장 인준 부결을 요청하는 학생들의 서명도 받았다. 이같은 노력에도 투쟁에도 불구하고, 연규홍 총장서리는 921일 기독교장로회 총회에서 끝내 총장으로 인준되었다.

한신대 구성원들의 요구는 특별한 것이 아니었다. 이사회의 총장 선출 권한을 존중하되, 학내 구성원들과의 합의를 통한 민주적인 총장 선출을 바랐을 뿐이다. 그리고 그 방식으로 학내 구성원들의 직선제 투표를 통한 총장후보자 선출을 줄곧 제기해 온 것이 전부였다.

김상곤 교육부 장관은 2015년 총장직선제를 요구하며 투신하신 부산대 고현철 교수의 2주기 추도식에서 국공립대의 총장직선제를 거론한 바 있다. 총장직선제는 비단 한신대만의 이슈가 아닌 전국의 대학 구성원들이 염원하는 사회적 문제다. 총장직선제를 요구하며 투쟁하는 대학들의 상황이 모두 동일한 것은 아니겠지만, 한신대 구성원들의 직선제 투표를 통한 민주적 총장 선출 요구에 가장 큰 걸림돌은 이사회였다. 재단의 자진사퇴 권고안을 사학법운운하며 거부한 이사회는 학내4주체가 모여 협의하는 기구인 4자협의회마저 무시하기에 이르렀다. 재단 위에, 학내구성원 위에 이사회가 군림하며 스스로 적폐세력이 되는 길을 마다하지 않았다.

 

총장직선제는 대학 민주화의 첫 걸음

대학의 운영을 책임지는 총장의 선출은 학내 구성원들의 직접투표를 통해 민주적으로 선출되어야 한다. 공청회를 비롯한 충분한 검증 절차, 학내 구성원들의 투표를 통한 선출 과정 속에서 신뢰받는 총장을 선출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학사회를 구성하는 주체들이 총장 선출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적폐 덩어리인 지금의 대학도 더 발전된 방향으로 이끌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재단과 이사회가 독점하고 있는 대학 운영의 권한을 되찾아 오는 과정이기도 하다. 물론 총장직선제가 대학 민주화의 유일한 해법은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총장직선제는 적폐로 가득 찬 그간의 대학사회를 민주화하는 첫 걸음임에 분명하다. 대학의 주인은 재단도 이사회도 아닌, 대학 구성원들이기 때문이다. 대학사회의 뜨거운 감자인 총장직선제가 당연한 권리로 정착되고, 대학의 주체들이 대학의 진정한 주인으로 거듭나게 될 내일을 기대해 본다.

© k2s0o1d6e0s8i2g7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