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변혁정치

> 변혁정치
65호 사회변혁노동자당 2018.05.15 20:04

폐장의 형상

 

박석준한의사(흙살림동일한의원장, 동의과학연구소장)

 

65-공동체를위한건강01.jpg


△ 폐 속에는 24개의 구멍이 줄을 지어 있는데, 여기로 여러 장기에 맑은 기운과 탁한 기운을 주고받는다.   

 


폐는 밖으로 두 개의 넓게 퍼진 잎과 안으로 여러 개의 작은 잎으로 되어 있다. 두 개의 큰 잎은 사람의 얼굴로 보면 마치 귀가 양쪽에 달려 있는 것과 비슷하고, 몸으로 보면 어깨가 몸의 양쪽을 감싸고 있는 것과 비슷하다. 귀는 소리를 듣는 곳이다. 나라에 비유하자면 백성의 소리를 잘 듣고 조정에서는 여러 부서部署의 소리를 잘 듣는다는 말이다. 또한 어깨는 몸을 감싸서 몸을 보호하고 그 중에서도 특히 심장을 보호한다. 그래서 폐를 덮개 같다고도 한다. 폐를 이와 같이 형상한 것은, 폐가 한 나라로 치면 정치를 총괄하는 재상에 해당하는 기관이라는 점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한의학에서는, 임금은 나서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다. 구체적인 정치는 재상이 맡아 하는 것이다. 그래서 <황제내경>에서는 하늘이 밝으면 해와 달이 어둡다고 한다. 하늘은 임금이고 해와 달은 신하다. 임금이 나대면 신하들이 제 자리를 잡지 못하여 나라는 어지러워질 것으로 보는 것이다. 소위 무위無爲함으로써 다스린다는 것이다. 심장은 마음의 자리다. 무위한다는 것은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고른 마음을 유지하여 올바로 판단하여 고르게 처리한다는 뜻이다. 이를 <관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눈과 귀는 보고 듣는 기관이다. 마음이 보고 듣는 일에 관여하지 않으면 각 기관은 자기의 맡은 몫을 지킬 수 있다. 그런데 마음에 욕심이 생기면 눈앞에 사물이 지나가도 눈은 볼 수 없고 소리가 들려도 귀는 들을 수 없다(<心術上>).”

 

폐의 생김새와 역할

폐 속에는 24개의 구멍이 줄을 지어 있는데, 여기로 여러 장기에 맑은 기운과 탁한 기운을 주고받는다. 구멍이 24개라는 것은 각각의 구멍이 24절기에 상응한다는 의미이고 이는 폐가 계절의 변화와 서로 긴밀한 작용을 주고받는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또한 이 구멍들은 폐가 갈무리하고 있는 백이 드나드는 곳이기도 하다.

생김새도 그렇지만 폐는 악기로 보면 경과 비슷하다. 경은 모든 소리의 기준이 되는 악기다. 오케스트라가 조율할 때 오보에의 라(A)이 기준이 되는 것과 같다. 온도나 습도와 같은 외부의 조건에 의해 잘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재상에게는 서릿발과 같은 공명정대함이 필요하다.

여담으로, 보통 경을 칠 놈이라고 하면 아주 심한 욕이 되는데, 보통은 여기에서의 으로 보아 죄를 지어 얼굴에 문신을 새겨 넣는 묵형墨刑을 하는 것으로 본다. 그러나 내 생각으로는 악기의 이 더 적절하지 않을까 한다.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닌 이상 형벌로서의 문신을 하는데 친다는 말은 어색하다. ‘은 아무나 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오로지 군주의 명을 받은 악장만이 칠 수 있는 것이어서, 만일 누군가가 함부로 경을 쳤을 때는 나라의 기준을 바꾼다는 뜻이 되어 곧 반역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폐가 차지하고 있는 부위

폐의 기는 오른쪽에 갈무리된다. 갈무리된 기는 폐에서 나가는 두 개의 계를 통해 다른 장기로 나간다. 한 계는 위로 후두를 뚫고 올라가 그 속에서 심장의 계와 서로 통하고, 다른 한 계는 심장에서부터 폐의 두 큰 잎 사이로 들어와서 뒤로 꼬부라져 있다. 폐가 재상이므로 군주인 심장과 가장 긴밀하게 결합되어 있는 것이다.

중부혈中府穴은 폐의 모혈募穴이다. 모혈이란 기가 모이는 곳이라는 말인데, 폐의 경락은 중부혈에서 시작된다. 젖꼭지 바로 위의 세 번째 갈비뼈 사이에 위치한다. 등에서는 폐수肺兪의 위치에 해당하여 제3흉추 아래에 있는데 이것이 폐의 부위이다.

중부혈은 폐가 심장과 바로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폐질환만이 아니라 심장질환에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혈이다. 심장이 나쁜 사람은 이곳이 찌르는 듯 아프기도 하고 눌러보면 대개 통증을 느낀다. 기관지 천식이나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이곳을 자주 눌러주거나 비벼주면 도움이 된다. 오십견에도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