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가능한 미래 사회주의

가사노동자법
노동법적용방안토론회 스케치

현재 국회에서 진행중인 '가사근로자법 제정' 논의의 한계지점을 짚어보고, 가사노동자 노동법 적용방안에 대한 입장을 함께 마련하는 토론회
바로보기

사회주의 X 페미니즘

“사회주의×페미니즘” 연재를 통해 그간 페미니즘운동의 궤적을 살펴보고, 지금 우리에게 어떤 페미니즘이 필요한지, 어떤 의제를 통한 실천이 필요한지 함께 고민해보고자 한다.
바로보기

기후위기와 자본주의

지금 지구는 비상상황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세계적으로 3천만명에 가까운 사람이 감염병에 걸렸고, 사망자도 백만명에 육박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확산 추세는 꺾이지 않고, 언제 종식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체제 전환이 필요하다.
바로보기

124호 변혁정치

이슈|공동결정제: 또다시 노사협조주의 덫에 빠질 것인가

금속노조 공동결정제 요구
무엇이 문제인가

지난 3월 2일, 금속노조 대의원대회는 2021년 요구안으로 공동결정제를 확정했다. 금속노조의 산업전환협약 요구는 결국 산업을 아우르는 생산협조체제를 구축하자는 것에 다름 아니다.
이슈|공동결정제: 또다시 노사협조주의 덫에 빠질 것인가

‘생산성 동맹’으로 귀결한
독일 공동결정제

대안이 아니라 반면교사 삼아야
산업구조조정 앞에서 노동계급의 후퇴를 끊임없이 되풀이하게 했던 공동결정제가 작금의 ‘구조조정 대응책’이 될 수는 없다.
기획|국가책임 일자리 운동을 제안하며

국가가 책임지는 양질의 일자리,
모두에게 가능하다

오늘의 고용 위기를 기본소득이나 유연안정성, 계급 협조주의로 우회‧완화할 수 없다. 우리가 주장하는 국가책임 일자리는 완전고용 보장과 함께 ‘필요를 위한 생산’으로의 산업재편을 원칙으로 한다.
현장|집단해고에 맞선 신라대 청소노동자들의 싸움

입학 정원 미달,
책임은 청소노동자에게?

아이 낳을 생각 자체를 사라지게 만드는 지금의 사회구조적 모순이 문제지만, 유탄은 엉뚱한 데 돌아가고 있다. 학령인구 감소와 입학 정원 미달을 이유로 구조조정 대상이 된 대학 청소노동자들이다.
© k2s0o1d6e0s8i2g7n. ALL RIGHTS RESERVED.